본문 바로가기
장례정보

장례식장 조문 예절 문상 방법 복장 뜻

2021. 5. 3.
반응형

장례식장 조문 문상 방법 예절 순서, 조의, 부의 뜻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례식장에 방문 하셨을때, 조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문이란 보통 남의 죽음에 대해 슬퍼하는 뜻을 드러내어 상주를 위문하는것을 의미하는데요. 비슷한 말로 문상, 문조, 조상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장례 절차 중에서 하관과 함께 가장 중요한 의식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조문하는 방법은 종교마다 다르지만 죽은 이에 대해 최상의 예의를 갖추고 고인이 안식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가져야하는건 동입합니다. 혹시 본인이 믿는 종교와 고인의 종교가 다르더라도, 장례식장에 방문했을대는 고인의 종교 절차를 따라주는것이 예의입니다. 조문에도 방법과 예절이 있으니, 그 예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안좋은 인상을 남길수도 있으니 장례식장에 방문할때는 조문 방법과 예절을 충분히 숙지한후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상을 당했다는 연락이 오면, 문상객을 맞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때문에 즉시 달려가서 도와주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조문 화환을 먼저 보내고) 둘째날에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최근엔 돌아가신후 바로 조문을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장례식 조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조문 방법(문상 절차)

 

1. 장례식장에 도착 후 빈소에 도착하면 문밖에서 미리 모자와 외투 등을 벗어 둡니다. 

 

2. 상주에 가볍게 목례 후 고인의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3. 분향이나 헌화 방법

 - 나무향(향나무)일 경우는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향로 위에 놓는데,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치도록 합니다.

 - 선향(막대 향)일 경우에는 1 ~ 2개를 집어 촛불에 불을 붙인후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든지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꺼야하며 입으로 불어 끄지않도록 주의합니다. 불이 꺼지면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습니다.(선향은 하나로 충분하지만 여러 개일 경우에도 반드시 꽂도록 합니다.)

 - 헌화를 하는 경우엔 오른손으로 꽂줄기의 하단을 잡고, 왼손 바닥으로 오른손을 받치며 공손히 꽃 봉오리가 영정 사진쪽으로 향하게 헌화한 후 잠시 묵념과 기도를 합니다.(종교적 이유로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4. 영좌 앞에 일어서서 잠시 묵념을 하고 두번 절을 합니다. 

 

5. 영좌 앞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을 합니다.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는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합니다. 

 

6. 상주에게 낮은 목소리로 짧게 조문의 인사를 전하고, 이때 고인과 관련된 질문은 많이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7. 장례 조문이 끝나고 나올대에는 2~3 걸음 뒤로 물러난 후, 몸을 돌려서 나오는 것이 예의입니다. 

 

 

 


◆ 조문객의 옷차림

 

우리 조상들은 한복을 입었던 관계로 조문시 흰옷을 입고 가는것이 예의 였지만, 현대엔 양복을 입어 조문객의 복장도 달라졌습니다. 조문시 기본적으로 화려한 색상이나 장식은 피해야 하며, 단정한 옷차림이 좋습니다. 고인이나 상주와 각별한 문상객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복장을 갖추어야 합니다. 

 

- 남자: 검정색 양복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을 입도록 합니다. 와이셔츠는 흰색이나 화려하지 않은 무채색 계통의 단색이 좋습니다.

 

- 여자: 검정색 상의에 무채색 계통의 폭이 넓은 치마를 입습니다. 검정색 구두에 스타킹이나 양말을 착용하여 맨발이 보지이 않도록 합니다. 그외 장갑과 핸드백도 검은색으로 통일하며, 색채 화장과 화려한 장신구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장례식이 약식 장례나 가족 장으로 간소하게 치러지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도 장례식은 결혼식, 돌잔치와 더불어 가장 많이 치러지는 행사입니다. 장례식은 결혼식과 돌잔치와는 달리 유족의 슬픔을 위로하는 애도의식이기때문에 예를 중시하고 조심해야할 부분이 많으니 미리 조문 예절을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문 위로문자 조문 답례문자 인사말

조문위로문자 조문답례문자 조문 인사말 조문시 위로의말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조문위로문자, 조문답례문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할께요. 최근 신종 바이러스인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

boogo.snowy.co.kr

 

문상 부고 감사 조문 인사말 모음

문상 조문 감사 인사말 위로의말 부고인사말 장례감사 별세 상주위로인사말 답례 장례식장 인사말 문구 조문시 삼가해야 할일 주의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상 조문시 인사말에 대해 알아보도

boogo.snowy.co.kr

 

상가집에서(문상가서) 절하는법

조문 문상가서 상가집에서 절하는법 장례식장 남자 여자 절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장례식장 예절(조문 예절) 중에 하나인 상가집에서 절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

boogo.snowy.co.kr

 

반응형

댓글